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 맥북을 자신에 맞는 사양으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 개발자의 맥북 구매기
  • 나에게 알맞은 맥북 고르기

 

맥북을 자신에 맞는 사양으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맥북은 보통 한 번 사면 3~4년은 쓰게 된다. 만약 자신이 필요한 사양보다 낮은 사양으로 사게 되면 컴퓨터가 멈추거나 느려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너무 높은 사양으로 사게 되면 리소스를 모두 활용 못해서 100만원 싼 맥북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빠를 것이다. 특히 최근 나오는 맥북들은 램이 온보드로 장착되어 있어서 개인이 ram을 바꾸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맥북은 한 번 사면 끝까지 똑같은 사양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한 번에 제대로 된 사양의 맥북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은 2021년에 처음 작성되었으며 2023년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개발자의 맥북 구매기

나는 개발자다. 이번에 개발을 위해 새로운 맥북이 필요해져 사려고 검색을 하다보니 모든 맥북을 종류별로 분류한 후 사용 용도를 나누는 작업을 하게 되었다(이놈의 직업병). 특히 프로그램 별로 어느 정도 Ram을 잡아먹는지와 어느 cpu가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더 효율적인지를 분석했다. 며칠동안 분석을 했다보니 아까워서 분석한 내용을 쿠팡 파트너스 링크와 함께 글로 쓰게 되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내가 산 맥북 : 맥북프로 16인치 M1 Pro cpu 10core gpu 16core ram 32gb  

나는 안드로이드, iOS, Spring 세가지를 개발하는 개발자이다. 나 같은 클라이언트 개발자에게 중요한 세가지 기준을 이용해 맥북을 골랐다. 

  • 화면 크기
  • 빌드시간
  • IDE를 위한 충분한 ram

 

나는 클라이언트 개발을 하기 때문에 모바일 화면을 맥북에서 보기 위해서 충분히 큰 화면이 필요해 16 inch 화면의 맥북프로를 골랐다.

 

두 번째로 고려한 사항은 빌드 시간이다. 특히 최근에 수시로 빌드를 돌려야 하는 특별한 상황이 생겨서 빌드 시간을 중요한 사항으로 놓고 모델을 골랐다. 빌드 시간은 cpu와 ram 두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cpu 성능은 m1 max와 m1 pro(10core)가 차이가 없기 때문에 m1 pro로 골랐다. 안드로이드와 Spring은 멀티코어 빌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코어가 많을 수록 좋다.

*물론 14인치에서 있는 8core 옵션은 10core에 비해 20%정도 성능이 떨어진다고 한다. 16인치는 기본이 10core 모델이다.

 

 개발을 위해서는 gpu 성능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m1 max를 사지 않았다. 다만 m1 max는 m1 pro와 gpu core뿐 아니라 ram 대역폭도 차이가 나는데, ram이 충분하다면 대역폭이 2배 넓더라도 큰 차이를 못내기 때문에 미련없이 m1 pro로 결정했다. 그래픽 작업이나 동영상 작업 등을 하지 않는 이상 m1 pro와 m1 max는 cpu 성능이 같기 때문에 굳이 m1 max로 갈 필요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IDE를 돌리기 위한 충분한 램이 중요했다. Android Studio, Xcode, Intellij를 각각 돌리기 위해서는 2~4gb의 ram이 필요했다.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램이 꽤 되기 때문에 때문에 16gb 모델은 나한테 부족했고 향후 다른 프로그램들이 추가될 것을 생각했을 때 넉넉히 32gb ram 모델로 구매했다.

 

그림1. 맥북 주문 완료 화면

 

12월 22일에 주문했는데 23일 새벽에 도착해서 퇴근 후 저녁에 뜯어봤는데 결과는 대만족 성능도 너무 좋고 내가 기대한 그 성능이었다.!

 

그림2. 맥북 실구매 사진

내가 구매한 상품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내가 산 실버 색상은 품절 상태라 같은 사양의 스페이스그레이 색상의 링크를 넣었다.

 

 

Apple 2021 맥북프로 16

COUPANG

www.coupang.com

 

 

 

 

나에게 알맞는 맥북 고르기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용도별로 구매할만한 모델을 알아보도록 하자.

 

 

간단한 문서 작성 및 사무용 모델 : 맥북에어 m2 ram 8gb 저장소 256gb 기본 모델

간단한 문서 작성과 사무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m1 air 8gb 모델이 적합하다. m2 air 8gb 기본 모델이 110~120만원 정도하는데 맥은 추가적인 사양을 붙이기 위해서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 특히 m2 13인치 모델과 m2 pro 14인치모델은 기본 모델의 가격 차이가 150만원 정도 나므로, 만약 큰 화면이 필요하다면 모니터를 추가로 구매해서 외장 모니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장소의 경우 나는 보통 가장 적은 모델을 사는 편이고, 추가적인 저장소 공간이 필요할 경우는 구글 드라이브같은 외부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사양: 맥북 에어 13인치 m2 ram 8gb gpu 8core ssd 256gb
가격: 140~150만원

 

구매 링크는 다음에 있다. 옵션에서 ram 8gb gpu 8core를 고르도록 하자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디자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모델 : 맥북에어 m2 ram 16gb 저장소 256gb 모델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앞서 본 기본모델에서 ram만 16gb로 업그레이드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디자인,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사용하는 tool 들이 보통 ram을 많이 사용하고, ram이 부족해지면 끊김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ram은 16gb로 올리는 것이 좋다.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의 어느 정도 전문적인 작업까지 이 모델로 커버가 가능하다. 특히 만약 개발을 이제 막 시간하는 단계이거나, 디자인을 배워보는 단계라면 이 모델로도 충분하다.

 

추가적인 저장소가 필요하다면 개발자라면 github을 디자이너라면 adobe creative cloud나 구글 드라이브 같은 외장 저장소를 제공해주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양: 맥북 에어 13인치 m2 ram 16gb gpu 8(10)core ssd 256gb
가격: 190~200만원

 

구매 링크는 다음에 있다. 옵션에서 ram 16gb gpu 10core를 고르도록 하자. gpu는 8core로도 충분한데, 8core 모델이 없는 경우가 많다.

 

Apple 2022 맥북 에어

COUPANG

www.coupang.com

 

 

전문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모델 : 맥북프로 M2 Pro cpu 10core ram 32gb 모델

전문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gpu 코어는 중요하지 않고 cpu코어만이 중요하다. 따라서 m1 pro든 max든 10core 모델이면 상관없다. 따라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것은 14인치 모델의 cpu 10core gpu 16core 모델이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사실상 개발을 위한 성능차이는 약간의 cpu 성능 향상(2core)과 화면이 2인치 증가한거 밖에 없는데 가격 차이가 80만원 정도 생긴다.

가성비가 좋은 모델 : 맥북프로 14인치 M2 Pro cpu 10core gpu 16core ram 32gb 모델 - 저장소 무관
가격: 280~350만원

https://link.coupang.com/a/XYFET

 

Apple 2023 맥북 프로 14 M2

COUPANG

www.coupang.com

 

 

화면이 큰 모델 : 맥북프로 16인치 M2 Pro cpu 12core gpu 19core ram 32gb 모델
가격: 360~420만원

 

 

Apple 2023 맥북 프로 16 M2

COUPANG

www.coupang.com

사실상 위 두 모델의 개발을 위한 성능차이는 거의 나지 않는다. 이유는 gpu 코어를 앱에서 쓰지 않기 때문이다. m1 pro의 발열 제어 또한 최고여서 크기 차이가 성능에 영향이 거의 없다.

 

 

전문적인 영상 작업, 디자인 작업을 위한 모델 : 맥북프로 M2 Max cpu 12core gpu 38core ram 64gb or 96gb모델

전문적인 영상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좋지 않은 컴퓨터를 사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최대한 빠르게 되는 것이 좋다. 따라서 M2 Max 모델에서 gpu core을 최대치로 올린 38core gpu를 사용하는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 이 모델을 고른 이상 추가적인 선택지는 64gb 혹은 96gb 둘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이다. 정말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면 96gb를 추천하지만 64gb로도 대부분 충분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이 프로그램을 쓸 때 리소스 사용량이 어떤지 잘 보고 사는 것을 추천한다.

 

이 모델은 쿠팡에서는 판매가 거의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직접 공홈에서 주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모델명 맥북프로 M2 Max cpu 12core gpu 38core ram 64gb or 96gb 모델
가격: 520~580만원

https://www.apple.com/kr/shop/buy-mac/macbook-pro/16%ED%98%95

 

MacBook Pro 구입하기

막강한 성능의 M2 Pro 또는 M2 Max 칩을 탑재한 MacBook Pro. 여기에 온종일 가는 배터리 사용 시간, 눈부신 Liquid Retina XDR 디스플레이까지 갖추었습니다. 지금 구입하기.

www.apple.com

 

 

이 글은 추천일 뿐, 구매에 대한 선택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